청년 실업자를 위한 우울증 예방 교육 계획안
1. 주제선정변경
우리나라의 실업률은 2011년부터 2020년까지 꾸준히 증가 해오고 있습니다. 더불어 2020년도의 통계에 따르면 전년도에 비해 청년층의 실업률이 증가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2015년부터 2020년까지의 부산시 연령별 실업률을 살펴보면 15~29세의 실업률이 가장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우울증 환자는 외상으로 질병의 정도를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 방치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며 가장 활발하게 활동해야하는 20대의 우울증 증가는 국가 전체의 무기력증과 생산성 저하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라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청년층의 실업률에 따른 우울증 예방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껴 <청년 실업자를 위한 우울증 예방 교육>을 주제로 선정하였습니다.
시도별 | 연령계층별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전체 | 계 | 3.6 | 3.7 | 3.7 | 3.8 | 3.8 | 4.0 |
15-29세 | 9.1 | 9.8 | 9.8 | 9.5 | 8.9 | 9.0 | |
20-59세 | 2.6 | 2.5 | 2.5 | 2.8 | 2.7 | 3.0 | |
60세이상 | 2.5 | 3.6 | 3.4 | 3.1 | 2.9 | 2.7 |
우울증 자가진단 검사 실시 <CES-D척도: Center for Epidemiologic Studies Depression Scale>
:CES-D척도는 우울증의 선별검사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자가보고형 척도검사 중 하나이다.
나는 지난 1주일 동안 | 극히 드물다 |
가끔 | 자주 | 거의 대부분 |
1일이하 | 1~2일 | 3~4일 | 5~7일 | |
• 평소에는 아무렇지도 않던 일들이 귀찮게 느껴졌다. | 0 | 1 | 2 | 3 |
• 먹고 싶지 않았다 ; 입맛이 없었다. | 0 | 1 | 2 | 3 |
• 가족이나 친구가 도와주더라도 울적한 기분을 떨쳐 버릴 수 없었다. | 0 | 1 | 2 | 3 |
• 다른 사람들만큼 능력이 있다고 느꼈다. | 3 | 2 | 1 | 0 |
• 무슨 일을 하든 정신을 집중하기가 힘들었다. | 0 | 1 | 2 | 3 |
• 우울했다. | 0 | 1 | 2 | 3 |
• 하는 일마다 힘들게 느껴졌다. | 0 | 1 | 2 | 3 |
• 미래에 대하여 희망적이라고 느꼈다. | 3 | 2 | 1 | 0 |
• 내 인생은 실패작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 0 | 1 | 2 | 3 |
• 두려움을 느꼈다. | 0 | 1 | 2 | 3 |
• 잠을 설쳤다 ; 잠을 잘 이루지 못했다. | 0 | 1 | 2 | 3 |
• 행복했다. | 3 | 2 | 1 | 0 |
• 평소보다 말을 적게 했다 ; 말수가 줄었다. | 0 | 1 | 2 | 3 |
• 세상에 홀로 있는 듯한 외로움을 느꼈다. | 0 | 1 | 2 | 3 |
• 사람들이 나에게 차갑게 대하는 것 같았다. | 0 | 1 | 2 | 3 |
• 생활이 즐거웠다. | 3 | 2 | 1 | 0 |
• 갑자기 울음이 나왔다. | 0 | 1 | 2 | 3 |
• 슬픔을 느꼈다. | 0 | 1 | 2 | 3 |
• 사람들이 나를 싫어하는 것 같았다. | 0 | 1 | 2 | 3 |
• 도무지 무엇을 시작할 기운이 나지 않았다. | 0 | 1 | 2 | 3 |
※ 이 질문지는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에 적혀있는 문항들을 잘 읽은 후, 오늘을 포함하여 지난 일주일 동안 느끼고 행동한 것을 가장 잘 나타내는 숫자에 “O”표 합니다. 하나도 빠짐없이 반드시 한 가지 선택하되, 너무 오래 생각하지 말고 솔직하게 응답하면 됩니다.
2. 목표설정
1) 일반적 학습목표
교육 대상자는 우울증 예방교육을 통해 심리적 안정 상태를 유지하여 높은 삶의 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구체적 학습목표
우울증 예방교육에 참여한 대상자들의 우울증 예방 관리를 위한 지식정도가 80% 이상 높아졌습니다.
우울증 예방교육에 참여한 대상자들의 교육 참여율이 90%이상 유지됩니다.
교육 후 우울증 자가검진 테스트에서 우울점수가 80% 감소합니다.
프로그램 종료 한달 후, 대상자가 우울증 예방 활동을 2가지 이상 실천합니다.
3. 교육내용
• 1주차: 교육 프로그램 소개, 사전 평가지로 우울증 지식정도 파악, 우울증 자가진단 검사 실시
• 2주차: 우울증 교육
• 3주차: 청년실업과 우울증의 관련성 소개 및 조별 토의
• 4주차: 재취업 성공 사례 소개, 우울증 자가진단 검사 재실시
4. 교육안 작성 후
지역사회간호활동은 크게 직접 간호, 보건교육, 보건 관리로 볼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보건교육은 건강증진을 위한 생활습관의 변화를 유도하기에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효과적인 결과를 위해서 그에 맞는 보건교육과 그 계획이 필요할 것입니다. 요구도를 사정하여 주제 선정을 하고, 교육 달성을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행계획, 평가계획까지 세워보면서 예방교육에 좀 더 많은 기회가 있었으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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